교육과정

교과목 안내

심리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1 전공기초 2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학문이다. 심리학의 목표는 인간을 이해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하고, 보다 나은 사회생활을 하게 하는데 있다. 따라서 심리학은 대인관련 전문직 수행을 하는데 기본이며 필수이다. 본 과목에서는 심리학 전반의 지식과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는데 역점을 둔다. 또한 간호학도로서 전문적 돌봄의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기초를 다지게 될 것이다.
성장발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1 전공기초 2 본 과목은 인간발달이론을 토대로 각 단계마다 생물학적, 심리학적, 사회문화적인 요소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정상적인 인간의 성장발달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각 발달단계별 발달이상을 확인하여 발달단계별 기본 지식과 능력을 갖게 한다.
간호학 비전세미나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1 전공기초 1 신입생을 대상으로 간호학과에 대한 이념과 비전, 간호학과 교육과정 및 전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통하여 자신의 성격특성, 적성과 잠재력을 새롭게 탐색하고 스스로 진로와 미래를 설계할 수 있도록 안내 및 지원한다.
간호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1 전공필수 2 본 교과목의 학습목적은 예비 전문직 간호사로서 간호의 역사와 철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전문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 지향적 간호관 정립과 함께 간호사로서 바람직한 사고 및 역할 정립을 위한 기본적인 토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간호의 주요 개념과 역사, 철학, 건강에 대한 올바른 이해, 건강관리 및 증진에 관한 내용 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인간존중과 윤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2 전공기초 2 인간존중과 법적 책임, 윤리적 기준을 이해하고, 이러한 원칙에 따라 인간, 사회, 환경의 윤리적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비판적 사고 및 윤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함양한다.
기초간호과학(해부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2 전공기초 2 우리 몸의 구조와 형태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주요한 구조물을 계통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학습한다. 본 과목을 통해 보건의료인으로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충분히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기초간호과학(생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2 전공기초 2 생리학은 간호교육과정에서 꼭 필요한 기초교과목으로 인체 기능을 중심으로 과정과 원인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생명현상의 기전을 규명하는 생명과학입니다.
Health Disparitie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1 2 전공선택 1 글로벌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 제공되는 강의, 토의 및 과제 제출 등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본 교과목 이수를 통하여 학습자는 국내외 다양한 건강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다양한 문화권의 대상자에게 적합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보편적 지식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대상자에게 적합한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하기 위한 문화간호역량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또한, 미국 등 국외 간호대학생들과의 실시간 교류를 통하여, 각 나라 대상자들의 요구에 따른 간호사 업무의 특성을 비교/분석을 하게 된다. 또한, 다문화에 대한 경험을 공유하며, 문화간호역량 기술을 적용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기초간호과학(약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기초 2 기초간호과학(약리학)은 각 신체 장기별, 질환 (진단)별로 사용되는 의약품의 작용기전,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및 임상응용에 관한 지견을 배우는 교과목이며, 주요 주제로는 심장 약리학, 신경정신 약리학, 내분비 약리학 등이다.
인간관계론과 의사소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기초 2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한 자기성장 및 대인관계를 돕는 다양한 의사소통 기술 습득을 통하여, 치료적 의사소통을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건강증진관리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기초 2 건강 수준을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수준 높은 질병의 치료보다는 개인의 건강행위, 생활습관 혹은 생활환경의 변화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간호사는 건강증진을 위한 정책방향과 효율적인 건강증진 방안의 수립과 수행에 필요한 다양한 이론과 실무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본 과목은 건강증진관리 전략을 건강행위 별로 적용하는데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미생물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기초 2 생명체들 중 눈에 보이지 않는 작고 단순한 생명체들이지만 지구상에 존재하는 개체 수들 중에 90%를 차지하는 미생물들의 구조, 생리, 생활사, 분류 등에 걸쳐 전반적으로 학습한다.
간호과정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필수 2 간호과정은 전문직 간호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전문직 기술이다. 본 과목은 과정으로서의 간호를 이해한 후 간호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마다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지식, 기술을 습득하여 간호대상자인 개인, 가족, 지역사회의 건강문제를 과학적인 문제해결과정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기본지식과 능력을 갖게 한다.
기본간호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필수 2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 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설명한다.
기본간호학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필수 1 간호의 기본 개념인 인간, 건강, 환경, 간호에 대해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 에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을 습득하여 수행한다.
건강사정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필수 1 건강사정은 간호사의 고유한 영역이며 중요한 핵심 업무이다. 따라서 다양한 간호대상자를 만나게 될 간호학생은 반드시 건강사정에 대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습득하고 임상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이 과목을 통하여 간호지식과 임상 현장의 실무를 접목하여 실직적인 간호 실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건강사정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1 전공필수 1 건강문제 대상자에게 건강력 수집 방법을 이해하며, 신체 검진 방법을 체계적으로 이용하고 적용하여 간호사의 신체사정 능력을 개발한다.
CHA GPH : Disaster Management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하계 전공선택 1 본 교과목은 의료의 국제화에 발맞추어 다양한 인종 및 문화에 경쟁력이 있는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기 위한 간호학 전공 선택 교과목이다. 국제 보건에 관한 글로벌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 제공되는 강의 및 토의와 과제 제출 등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본 교과목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첫 번째, 글로벌 전공역량 강화를 위하여 3개국의 간호학과 학생들과 교수진과의 전공 교류 학습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코로나-19 감염증의 전세계적인 확산과 관련, 한국, 미국, 몽골 등 3개국의 차별화된 보건의료전달체계의 특성 및 대응 등에 대하여 각 국 교수진의 강의를 통하여 학습한다. 국가별 보건의료전달체계의 특성에 따른 간호사의 역할을 비교 분석하며, 문화적 특성이 반영된 Case Study 를 통하여 역학적으로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국제 간호사의 역할 및 리더십에 대하여 토의하며 국제적 안목을 기르게 된다.

두 번째, 다문화 역량 강화를 위하여 Cultural Competency 특강 및 Cultural Activity를 통하여 문화적 역량을 함양하고, 지속적으로 협업할 수 있는 Global Networking의 기회를 갖게 된다.

기초간호과학(병리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2 인체의 질병을 병태상리학적 관점에서 계통적으로 탐구함으로써 인간에게 발생될 수 있는 문제를 파악하고 과학적인 원리를 실제에 적용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의료인문학(CHAgora Forum)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1 본 프로그램은 의전원 1, 2학년 학생과 간호학과 2학년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는 PBL(Problem-Based Learning) 방법을 그 기본 골격으로 삼는다. 의전원 학생과 간호학과 학생이 적절히 섞여 있는 소그룹에 의료 현장에서 흔히 벌어지는 문제 상황을 던져 주고, 이 문제를 각 소그룹 속에서 예비 의사와 예비 간호사가 함께 협력하며 해결해 나가도록 함으로써 학생들로 하여금 그 과정 속에서 위에 제시한 역량들을 갖추게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각 소그룹 조에서 문제를 해결한 후 그 결과를 전체 클래스에서 발표하는 Forum 시간에 다른 조원들과 공유함으로써 의료 현장에서 빈발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총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영적간호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기초 1 영적간호의 개념과 영적간호 제공자의 자세를 이해하고 기독의료인으로서의 소명과 윤리의식에 근거하여 대상자의 영적 요구를 파악하고 영적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기본간호학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2 간호대상자의 기본 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 요구인 개인위생요구, 상처간호, 배설요구, 영양요구, 투약간호, 산소화 요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한 지식을 열거하고, 이에 필요한 간호를 절차에 따라 설명한다.
기본간호학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2 간호대상자의 기본 요구에 따라 간호과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이에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고, 대상자의 기본 요구인 개인위생요구, 상처간호, 배설요구, 영양요구, 투약간호, 산소화 요구 등을 충족시키기 위한 기본간호술을 열거하고, 이에 필요한 기본간호술을 절차에 따라 수행한다.
건강증진과 비판적사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1 간호학개론, 기본간호학, 기초간호과학, 의사소통론과 인간관계, 성장발달, 건강사정 과목에서 습득한 이론과 사정능력을 종합적으로 적용하는 실습 과목이다. 각 성장발달기에 있는 대상자를 면담, 관찰 및 신체사정을 통하여 이해하고, 개인의 성장발달 수준과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비판적 사고를 통한 간호과정을 적용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도모한다.
성인간호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2 성인간호학 I은 수분과 전해질 및 산염기의 항상성 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 환기장애와 가스교환장애를 보이는 하부 호흡기계 질환 환자, 종양 간호 환자의 건강문제와 간호중재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임상적 추론 수행을 설명할 수 있는 간호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아동간호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1 아동간호의 개념, 역사적 변천에 따른 아동간호사에 역할을 확인하고 아동의 건강문제의 변화, 아동간호의 철학 및 근거기반 아동간호과정을 학습한다. 신생아 발달기의 성장발달 특성과 건강문제를 주요 내용으로 하여 이전 학년에서 배운 아동의 성장과 발달, 놀이, 가족발달을 통합하여 정상신생아의 발달에 따른 성장발달의 특성을 이해하고 건강사정에 의하여 계통별 건강문제를 지적하며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모성간호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2 2 전공필수 2 여성의 역할과 모성간호의 변천을 고찰하고, 사춘기로부터 결혼, 임신, 출산 및 산욕기를 경험하는 여성과 그가 속한 가족의 기본욕구 및 발달과제를 이해하여 이에 관련된 건강증진 및 자가간호를 도모하며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
보건교육방법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선택 1 보건교육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보건교육의 주제에 따른 목표를 세워 계획안 작성 및 효율적인 보건교육을 시행하여 그에 따른 수행 평가 능력을 기르는 교과목이다.
바이오산업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선택 1 바이오산업의 핵심기술과 국내외 산업 현황과 비전을 소개하고, 국내 주요 기업의 임직원을 초청하여 현장에서 수행하고 있는 연구개발 및 사업전략을 설명함.
성인간호학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순환계 질환, 소화기계 질환 및 비뇨기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간호중재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간호전문 지식과 임상적 추론에 근거한 간호 수행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아동간호학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아동간호학 II 는 질병과 입원을 경험하는 아동과 그 가족의 질병회복과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아동간호학 II 는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아동의 호흡기계, 심혈관계 및 소화기계의 계통별 건강 문제와 간호중재에 대해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간호과정에 근거한 비판적 사고 및 근거기반 실무에 통합할 수 있는 전문 지식 습득을 위한 교과목이다.
모성간호학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출산 및 산욕기를 경험하는 여성과 그가 속한 가족의 기본욕구를 이해하고, 이에 관련된 건강증진과 자가간호를 도모하며, 건강문제에 대한 간호를 학습한다.
청소년간호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청소년기의 정신건강 문제로 인한 욕구 발달에 저해를 주는 제 요인을 기술하고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간호사정, 계획, 간호중재 방법 및 평가 기준을 지적하고 설명한다.
지역사회간호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지역사회 간호학은 지역사회의 건강을 신체적, 사회적, 정신적 및 영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 간호의 다양한 개념에 대한 확인과 건강관리 제도 내의 각 요소들에 대한 이해를 넓힘으로서 지역사회 간호 실무를 수행할 수 있는 건강관리자의 자질을 갖도록 한다.
간호학종합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2 건강 문제가 있는 개인 및 건강 간호 요원과의 조력관계를 형성하고, 간호전문직의 역할 및 태도를 이해하며, 건강문제와 관련된 기본 요구와 치료적 간호 요구를 사정하고, 간호요구를 해결하기 위하여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있다.
성인간호학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1 성인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를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임상 실무 및 지역사회 대상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데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내과환자 간호의 기본개념과 간호사의 역할 및 자세를 이해하고 내과환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아동간호학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1 3학년 1학기에 실시하는 아동간호학 실습 I은 건강관리 개념에 기초하여, 아동 그리고 그 가족의 건강상태를 저해하는 신체 계통별 요인 및 건강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를 수행하기 위한 실습이다.
모성간호학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1 전공필수 1 임부, 산부, 산욕부, 신생아 및 가족을 사정, 진단하고 계획, 수행, 평가 및 재조정하는 단계를 통해 창의적인 간호활동을 수행하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총체적으로 다루고 개인의 기본욕구와 각 영역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대상자 및 가족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여성건강 및 가족건강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CHA Global Public Health Program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하계 전공선택 1 국제 보건 이론 및 실습 프로그램으로 모든 강의 및 실습은 영어로 진행된다. 한미 교수진과의 수업을 통하여 한국과 미국의 보건의료전달체계의 특성, 정책 및 현황을 학습하고, 관련 기관 방문 및 지역사회 보건 교육, 의료 봉사, 시뮬레이션 실습 등의 다양한 실습을 하게 된다. 또한, 2주간의 프로그램 기간동안 외국인 대학생과의 1:1 기숙사 매칭과 문화체험을 통하여 어학 및 글로벌 역량을 개발하고, 협업하는 과정을 통하여 글로벌 리더십을 함양하게 된다.
국제간호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하계 전공선택 0 다양한 문화를 배경으로 하는 몽골 의료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의료와 간호의 전 과정을 관찰하고 간호사의 역할을 확인함으로 글로벌 경쟁력이 있는 국제간호의 능력을 함양한다.
Global Nursing Simulati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선택 2 글로벌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 제공되는 강의, 토의, 실습 및 과제 제출 등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Global Nursing Simulation은 호흡기 감염병 간호를 위한 강의, 실습실 실습 및 시뮬레이션 실습로 구성된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호흡기 감염병의 역사 및 현황 비교분석 2) 호흡기 감염병(증) 간호에 대한 case study 3) 개인보호구 착의 후 심폐소생술 등의 간호술기를 훈련함으로써 특수 상황별 전공 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한방간호학개론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선택 2 한방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서양의학과 한의학의 통합적 접근을 통해 간호대상자와의 상호작용을 높이며 한의학적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한방간호중재를 적용할 수 있다. 간호대상자의 건강 증진과 건강 문제 완화를 위하여 과학과 경험이 통합된 동서양 의학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독자적 한방간호중재법 및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2 근골격계 질환과 신경계 질환을 가진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간호중재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간호전문 지식과 임상적 추론에 근거한 간호 수행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아동간호학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2 아동간호학 III은 가족중심의 영유아, 학령전기, 학령기, 청소년 간호의 개념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아동 개인의 건강상태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건강의 유지, 증진, 회복을 목적으로 하는 간호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다.

아동간호학 III의 과목 구성은 영아기 아동, 유아기 아동, 학령전기 아동, 학령기 아동, 청소년의 각 발달기에 따른 성장발달과 소화기계, 혈액계, 신경계, 근골격계, 및 아동기 종양 등의 계통별 건강문제의 간호중재를 기본 개념으로 하여 각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러므로 본 과목은 학습자로 하여금 前학년에서 배운 신생아와 영아의 성장과 발달, 가족발달을 통합하여 각 발달기에 따른 계통별 건강문제를 저해하는 요인을 건강사정에 의하여 지적하며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대한다.

모성간호학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1 여성으로서 생의 주기과정 중에 경험하는 건강문제를 생리, 심리,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한 후 개인 및 가족 중심의 해결방안 및 간호를 이해하고 계획한다.
정신간호학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2 본 과목에서는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와 정신건강 문제로 인해 욕구발달 장애를 경험하는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인지하고 정신간호 모형 내에서 전인간호를 수행하고 치료적 의사소통술을 적용하며 정신질환자에 대한 전인적 간호 중재제공을 위한 간호과정을 비판적 사고과정에 근거하여 수립한다.
간호행정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2 본 교과목의 학습목적은 간호학과 3, 4학년 학생들이 조직운영과 간호관리의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변화하는 의료환경 내에서의 효율적인 간호관리 방법에 대해 모색하는데 있으며 이에 따라 기획 및 성과관리 능력, 조직개발 능력, 리더십 개발, 업무개선 및 평가 능력, 자기개발 및 학습역량 등의 잠재력 향상을 통해 병원조직에서 필요한 다양한 관리적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지역사회간호학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2 지역사회 간호학은 지역사회의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단위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 보건사업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간호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한다.
성인간호학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1 성인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를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임상 실무 및 지역사회 대상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데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외과환자 간호의 기본개념과 간호사의 역할 및 자세를 이해하고 외과환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모성간호학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1 고위험 임부, 산부, 산욕부, 신생아 및 가족을 사정, 진단하고 계획, 수행, 평가 및 재조정하는 단계를 통해 창의적인 간호활동을 수행하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총체적으로 다루고 개인의 기본욕구와 각 영역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대상자 및 가족과의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여성건강 및 가족건강 관리자로서의 능력을 키운다.

 

정신간호학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2 정신간호학 실습 대상자는 정신증, 신경증, 물질남용(약물, 마약) 인격장애, 정신분열장애 및 정동장애를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하여 대상자와 그 가족의 정신건강을 저해하는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따른 간호를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시뮬레이션실습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3 2 전공필수 1 시뮬레이션 학습은 시나리오를 통해 실제 상황을 인위적으로 재현하여, 안전하고 비위협적인 환경에서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및 팀 기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해 제한된 환경의 실습실에서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안전성을 높이고,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중요하지만 관찰하기 힘든 임상 문제도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자에게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임상수행능력을 적정 수준으로 보다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시뮬레이션 실습을 마친 후에는 디브리핑을 통해 실습과정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학습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Global Nursing Simulation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선택 2 글로벌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 제공되는 강의, 토의, 실습 및 과제 제출 등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Global Nursing Simulation은 호흡기 감염병 간호를 위한 강의, 실습실 실습 및 시뮬레이션 실습로 구성된다.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호흡기 감염병의 역사 및 현황 비교분석 2) 호흡기 감염병(증) 간호에 대한 case study 3) 개인보호구 착의 후 심폐소생술 등의 간호술기를 훈련함으로써 특수 상황별 전공 역량을 함양하게 된다.

성인간호학 IV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3 성인간호학 IV은 내분비계 건강 문제를 가진 대상자 간호, 면역과 간호, 환기장애와 가스교환장애를 보이는 급성호흡부전 환자 및 쇼크, 급성 순환 부전 대상자, 혈액계 건강 문제 및 감각계 장애를 가진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간호중재를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임상적 추론 수행을 설명할 수 있는 간호 전문 지식을 습득하는 교과목이다.
성인간호학 V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혈관계 질환, 비뇨기계 질환 및 재활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건강문제와 간호중재에 대해 이해하고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을 적용하며 간호전문 지식과 임상적 추론에 근거한 간호 수행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간호행정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2 본 교과목의 학습목적은 예비 간호사인 4학년 간호학부생들의 기획 및 성과 관리 능력, 조직개발 능력, 리더십 개발, 업무개선 및 평가 능력, 자기개발 및 학습역량 등의 잠재력 향상을 통해 병원조직에서 필요한 다양한 관리적 문제해결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다.
정신간호학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정신간호의 개념과 정신질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정신간호사로서 역할을 습득하고 임상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정신간호 현장에서 간호 역할을 인지하고 통합적 건강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지역사회간호학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지역사회 간호학은 지역사회의 건강을 사회적, 정신적, 신체적 및 영적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단위로 하여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지역사회 보건사업의 원리를 이해하고 지역사회 간호사업의 수행에 필요한 이론 및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의료관계법규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최근 정부는 수요자 중심의 보건의료 공급 구조로 전환하고자 보건의료 관계법의 정비와 보완을 활발히 추진해 오고 있다. 간호 학생은 대상자의 알 권리를 보장함과 함께 효율적인 보건의료 서비스 공급을 위해 현행 보건의료관련 법령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로 되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간호이론 및 실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함으로써 대상자의 건강유지 및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노인간호학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국내외적으로 노인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관점에서 노인의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근거에 입각한 적절한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노인간호학에 대한 학문적 관점을 통해 노인인구에 대한 기본적 특성을 이해하고, 노화에 관련된 이론 및 노화의 정상적인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문제들을 해결해 갈 수 있는 기초적인 지식습득이 필요하다. 현재 간호학과 4학년 교과과정에서 노인 간호학을 공부함으로써 노인의 특성이 일반 성인과는 다른 특징이 있음을 이해할 수 있고, 이에 맞는 맞춤형 간호중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간호연구 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2 간호연구는 최상의 연구근거를 바탕으로 간호 현상, 개념 및 연구방법에 대한 지식을 통합적으로 습득하여 근거기반 간호실무 수행에 활용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성인간호학실습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수술 환자의 사례를 선정하여 수술, 마취 및 회복 간호를 관찰하고 수행하며, 집담회를 통해 발표 및 토론을 하고 수술과정에 필요한 건강사정, 이학적 소견, 해부병리학적 자료를 수집하고 지식을 습득하며 적절한 간호를 수행한다.
성인간호학실습 IV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성인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를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임상 실무 및 지역사회 대상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데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신경외과환자 간호의 기본개념과 간호사의 역할 및 자세를 이해하고 신경외과환자의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하며 환자 상태 감시 기구나 기계의 적용 원리, 적용 이유, 방법 및 간호를 습득한다.
아동간호학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2 아동간호학 실습 II는 실습 그룹에 따라 4학년 1학기 또는 2학기까지 실시하는 교과목으로 아동 건강관리의 2차, 3차 개념을 적용하여 정상신생아와 고위험 상황의 신생아와 가족의 건강상태를 저해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를 수행할 수 있는 임상적 능력을 갖기 위한 실습이다.
지역사회간호학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2 지역사회간호학은 인구집단의 건강을 다양한 측면에서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지역사회를 단위로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간호계획을 수립하여 이를 수행,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과목이다. 간호학생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보건사업을 수행하고 있는 공공보건조직인 보건소의 조직, 기능과 역할을 이해하고, 지역사회 간호사업 별 정책방향, 관련법령과 지침을 통해 공공보건정책의 방향을 확인한다. 실습 보건소 대상 인구와 관련된 건강통계 및 자료를 통해 인구집단의 건강요구를 확인하고, 수행되고 있는 지역사회간호사업의 현황을 분석한다. 또한 지역사회기반의 방문건강관리, 치매관리사업, 가정간호사업의 정책방향 및 사업 현황을 확인하고, 건강관리사업에서 간호사의 역할을 확인하며, 보건의료 인력 및 기관과의 협력관계를 분석한다.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건강관리자로서의 능력을 기른다.
보완대체요법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1 전공필수 1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완화하고 건강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전인적이고 종합적인 접근 방법으로 동서양의 경험과 과학이 접목된 독자적이고 창의적인 보완대체 간호중재법을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다. 차의과학대학교 차병원 차움의 이념에 입각하여 간호사가 바람직한 인격을 형성하고 전문적 업적 발전을 도모하며 환자 간호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도록 이론적인 지식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관찰하기 위함이다.
CHA Global I.P.E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하계 전공선택 2 글로벌 전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본 교과목에서 제공되는 강의, 토의 및 과제 제출 등은 모두 영어로 진행된다.

첫째 주에는 Flipped Learning 방식 및 실시간 토론으로 진행된다. 특정한 건강문제에 대응하는 한국의 보건의료체계를 미국, 호주, 스페인, 영국 등의 다양한 나라의 특성과 비교, 학습한다. 또한, 국내 I.P.E. (Interprofessional Education), Global Competency 강화 프로그램 및 Global Networking Activity에 참여하게 된다. 둘째 주에는 실시간 온라인 토론으로 Case study를 진행하게 된다. 문화적 역량을 발휘하여, 팀 기반의 타직종 간 학습 및 토론에 참여하고, 협업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간호사로서의 글로벌리더십을 개발하게 된다.

Nursing Practice Essentials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선택 2 Nursing Practice Essentials is a lecture course that provides the student an opportunity to formulate decisions about assessing and prioritizing care for the patient. The student will apply the nursing process, analyze data, and communicate urgent problems to the healthcare team using the SBAR tool. This course provides an opportunity for the graduate nurse to formulate his/her clinical judgment essential for their nursing practice. An exposure to the hospital environment at Hollywood Presbyterian Medical Center in Los Angeles, California USA will provide insight to a novice nurse’s experience.
간호연구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1 간호연구 II 는 간호 지식체를 형성하고 간호의 범주를 규명하며 간호중재의 효율성을 입증하는 과학적 연구방법을 실제적으로 습득하기 위해 연구 지도교수를 지정한 후 팀별로 간호 연구를 수행하는 교과목으로 간호의 현상, 개념 및 학문의 지식체를 연구를 통해서 검증하고 구축하며 간호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능력을 기르기 위함이다.

간호연구 이론과 과학적 연구 수행 방법을 근거로 본 과목에서는 간호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연구 설계, 연구 표집, 연구 자료의 수집, 자료의 처리, 분석과 해석과정에 대한 간호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능력을 기른다.

종합시험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1 간호학 전 교과 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하여 간호학 이론과 임상 실무에 필요한 지식 수준이 적합한지 종합적으로 판별하는 모의시험을 치르는 과정으로, 매년 1월에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서 실시하는 간호사 국가시험에 대비하도록 하여 간호사 면허 취득을 위한 전반적인 준비과정을 제공한다.

 

성인간호학실습 V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2 성인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및 영적 간호문제를 파악하여 간호를 계획, 수행, 평가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임상 실무 및 지역사회 대상자들의 건강을 유지, 증진하는데 독자적이고 전문적인 간호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중환자와 응급간호의 기본개념과 간호사의 역할 및 자세를 이해한다. 중환자와 응급환자가 가지는 기본적인 간호문제와 생명을 위협하는 문제를 파악하여 간호과정에 적용한다. 환자 상태 감시 기구나 기계의 적용 원리, 적용 이유, 방법 및 간호를 습득한다.
모성간호학실습 I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1 1차, 2차, 3차 건강관리개념에 기초하여 복합적인 여러 상황에서 부인과 환자의 기본욕구 및 저해요인을 파악하고 대상자 사정, 진단, 계획, 수행, 평가 및 재조정 단계를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창의적인 간호활동을 수행하며 개인, 가족, 지역사회를 총체적인 안목으로 통합하는 능력을 갖춘다.
간호행정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2 간호부서의 조직구조와 기능 및 조직관리 현황, 간호관리자의 역할 및 관리기술을 학습하며, 간호단위의 관리 문제를 도출하고 문제 해결과정 및 의사결정과정에 따른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효율적인 간호조직 운영능력을 기르는 임상실습 과목이다.
선택실습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2 실습현장을 학생이 직접 선택하여 이론과 실무와 연계시키고 환자의 전인간호를 함으로써 임상실무 능력을 극대화시키는 임상실습 과목이다.
시뮬레이션실습 II
학년 학기 과목종류 학점 교과목 설명
4 2 전공필수 1 시뮬레이션 학습은 시나리오를 통해 실제 상황을 인위적으로 재현하여, 안전하고 비위협적인 환경에서 비판적 사고, 의사결정 및 팀 기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시뮬레이션 학습을 통해 제한된 환경의 실습실에서 학습함으로써 학습자들의 안전성을 높이고, 시나리오 개발을 통해 중요하지만 관찰하기 힘든 임상 문제도 학습이 가능하므로, 학습자에게 실제 임상과 유사한 상황을 반복적으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임상수행능력을 적정 수준으로 보다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시뮬레이션 실습을 마친 후에는 디브리핑을 통해 실습과정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학습을 강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시된 응급상황에서 대상자를 사정, 진단하고 계획, 수행단계를 통해 창의적인 간호활동을 수행하고 디브리핑 단계를 통해 평가 및 재조정하여 비판적 사고능력을 함양하여, 개인의 기본욕구와 각 영역에서 학습한 이론과 가상의 상황을 통해 실제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