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직과정

간호학과는 2002년 10월 이후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정하고 있는 교원자격검정 관련 규정에 따라 『보건교사자격증(2급 정교사)』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교직 선발과정

교직이수 대상 인원은 학년별 3명이며, 교직과정 이수를 신청한 학생 중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결과를 참고하여 위원회 회의를 통해 선발된다.

교직 신청기간

교직 신청기간 : 1학년 2학기 말

교직과정 이수자의 무시험검정 합격기준

2013학년도 이후 입학자 기준
전공과목 •50학점 이상
-기본이수과목 21학점(7과목) 이상 포함
-교과교육영역 8학점(3과목) 이상 포함
교직과목 •22학점 이상
-교직이론 12학점(6과목) 이상
-교직소양 6학점(3과목) 이상
-교직실습 4학점 이상
성적기준 •전공과목 평균성적 75/100점 이상
•교직과목 평균성적 80/100점 이상
기 타 •교직적성 및 인성검사 적격판정 2회 이상
•응급처치 및 심폐소생술 2회 이상
(단, 2016.3.1 시행일 당시 교원양성과정을 이수할 때까지 2학기의 교원양성과정이 남은 사람은 1회 실시하며, 2학기 미만이 남은 사람은 제외)
•간호사 면허증
•대학의 장이 별도로 정하는 기준

수여자격

보건교사 2급

교직과정이수

학년-학기 교과목명 학점 강의-실습
1-2 교육학개론 2 2-0
2-1 교육과정 2 2-0
교육심리 2 2-0
2-2 교육철학 및 교육사 2 2-0
교육사회 2 2-0
3-1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 2-0
3-2 생활지도 및 상담 2 2-0
교직실무 2 2-0
4-1 학교현장실습 2 0-2
특수교육학개론 2 2-0
4-2 교육봉사활동 2 0-2
총 이수학점 22학점

교직 교과목 개요

교육학개론(Foundations of Education)
: 교육 및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으로써 교육사/철학, 교육심리/사회,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교육측정/평가, 교육행정/경영, 교사론 등 교육학 관련 제반 세부 분야들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에 역점을 두어 강의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교육 및 교육학의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한 근원적이며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철학적, 역사학적 차원에서 대상에 접근한다. 특히 동, 서양의 고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한 교육사상가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인간이해 및 교육론의 핵심에 대해 강의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 교실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이론 및 그에 상응하는 교육매체들에 대해 이론적인 차원에서 살펴본다. 또한 발표, 토론 수업, 시범 수업 등의 참여적 수업운영 방식을 이용하여 학습한 이론들을 실제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응용될 수 있는 심리학의 기초적 이론들을 다룬다. 특히 인지심리학,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등 교육과 관련된 주요 세부분야들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개괄적으로 강의함으로써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학습, 적응 등 교육심리학의 핵심적 주제들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도록 한다.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 교육 현상에 대하여 사회학적 시각에서 논의하기 위해 사회학의 고전적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핵심적 개념들에 대해 다룬다. 특히 사회 내에 존재하는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을 첨예하게 문제로서 인식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교육사회학의 다양한 이론들에 접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and Evaluation)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분야의 역사 및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들, 그리고 그 실천적인 적용 분야 및 영역에 다룬다. 특히 이 분야가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큰 점을 감안하여 모의 교육과정을 개발해보는 등 실제로 연습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교직 실무(Introduction to Teaching Practice)
: 학교현장에서 실제 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을 위한, 교사 스스로를 위한 실무적 역량을 키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가장 가깝게는 학교현장실습을 가기 위한 OT를 겸한다.
교육 봉사활동(Volunteer Activities in Education)
: 국내 유, 초, 중, 고등학교 및 기타 교육과 관련된 기관에서 시행되는 교육과 관련된 각종 영역에 있어서 봉사활동을 수행하는 과목이다. 한국 교육 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교육의 문제 및 상황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건전한 교육관을 갖추도록 하는 일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현장실습
: 교육현장에 실제로 나아가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교환경에 대해 경험을 쌓음으로써 교육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키우며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및 자세를 배양한다.
특수 교육 개론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 교육현장에 실제로 나아가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교환경에 대해 경험을 쌓음으로써 교육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키우며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및 자세를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