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Foundations of Education)
: 교육 및 교육학 전반에 대한 기초적 이론으로써 교육사/철학, 교육심리/사회,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교육측정/평가, 교육행정/경영, 교사론 등 교육학 관련 제반 세부 분야들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에 역점을 두어 강의한다.
교육철학 및 교육사(Philosophy and History of Education)
: 교육 및 교육학의 기본적인 개념들에 대한 근원적이며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 철학적, 역사학적 차원에서 대상에 접근한다. 특히 동, 서양의 고대 이후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주요한 교육사상가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인간이해 및 교육론의 핵심에 대해 강의한다.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Educational Methodology and Technology)
: 교실현장에서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이론 및 그에 상응하는 교육매체들에 대해 이론적인 차원에서 살펴본다. 또한 발표, 토론 수업, 시범 수업 등의 참여적 수업운영 방식을 이용하여 학습한 이론들을 실제 적용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응용될 수 있는 심리학의 기초적 이론들을 다룬다. 특히 인지심리학, 발달심리학, 성격심리학 등 교육과 관련된 주요 세부분야들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개괄적으로 강의함으로써 아동 및 청소년의 발달, 학습, 적응 등 교육심리학의 핵심적 주제들에 대해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도록 한다.
교육사회(Educational Sociology)
: 교육 현상에 대하여 사회학적 시각에서 논의하기 위해 사회학의 고전적 이론가들을 중심으로 하여 그들의 핵심적 개념들에 대해 다룬다. 특히 사회 내에 존재하는 교육과 관련된 문제들을 첨예하게 문제로서 인식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는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교육사회학의 다양한 이론들에 접하도록 한다.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and Evaluation)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분야의 역사 및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들, 그리고 그 실천적인 적용 분야 및 영역에 다룬다. 특히 이 분야가 교육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이 큰 점을 감안하여 모의 교육과정을 개발해보는 등 실제로 연습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교직 실무(Introduction to Teaching Practice)
: 학교현장에서 실제 교사로서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과목이다. 학생을 위한, 교사 스스로를 위한 실무적 역량을 키우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며, 가장 가깝게는 학교현장실습을 가기 위한 OT를 겸한다.
교육 봉사활동(Volunteer Activities in Education)
: 국내 유, 초, 중, 고등학교 및 기타 교육과 관련된 기관에서 시행되는 교육과 관련된 각종 영역에 있어서 봉사활동을 수행하는 과목이다. 한국 교육 현장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교육의 문제 및 상황에 대한 폭넓은 이해 및 건전한 교육관을 갖추도록 하는 일을 목적으로 한다.
학교현장실습
: 교육현장에 실제로 나아가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교환경에 대해 경험을 쌓음으로써 교육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키우며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및 자세를 배양한다.
특수 교육 개론 (Education for the handicapped)
: 교육현장에 실제로 나아가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교환경에 대해 경험을 쌓음으로써 교육에 있어서의 이론과 실제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키우며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전문적 자질 및 자세를 배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