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ejeong Choi

Jaejeong Choi

전공education
연락처 031-850-8952 alexjchoi@cha.ac.kr

학력

  • 연세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문학사)
  • 연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문학석사)
  • 독일 Westfälisch-Wilhelms-Universität Münster(Ph.D.)

경력

  • 한국 의학교육학회 정회원
  • 세계의학교육학회(IAMSE) 정회원
  • 유럽의학교육학회(IMEE) 정회원
  • 한독교육학회 편집위원장
  • 한국교육학회 정회원 및 논문심사위원
  • 교육철학회 회원 및 논문심사위원
  • Internationale-Fichte-Gesellschaft 정회원


  • ​[학술발표]
  • 독일 ‘개혁교육학’의 어제와 오늘, 한독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 Fichtes Wissenschaftslehre 1801/2 und das Nationalismusproblem. (피히테의 『학문론 1801/02』와 민족주의 문제), Internationale J.-G.-Fichte-Kongress ‘Wissen, Freiheit, Geschichte. Die Philosophie Fichtes im 19. und 20. Jahrhundert’, 10월 3~7일, 2006.
  • The Metaphysics of ‘Moral Activity’ in J. G. Fichte’s The System of Ethics (1798): Its Implications for Activism in ‘Postmodern’ Ethics(피히테의『윤리론의 체계(1798)』에 나타난 ‘도덕적 행위성’의 형이상학), Ninth Biannual Meeting of North American Fichte Society ‘Fichte’s System of Ethics (1798)’, 4월 10~13일, 2008
  • ’Niklas Luhmann의 체계이론과 교육학적 시사점’, 2013 한국사회학회 연차대회, 일시 : 2013년 12월 20~21일. 장소 :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논문

    [학술지]
  • 캄페(Joachim Heinrich Campe)의 박애주의 교육사상에 나타난 “교육과 정치”의 관계, 한독교육학연구 제6권 제2호, 2001.
  • 20세기 초 독일에서의 “개혁교육학운동”과 “문화비판”, 교육철학 제28집, 2002.
  • 니클라스 루만의 ‘체계이론’과 그 교육학적 수용의 문제, 교육철학 제29집, 2003.
  • 20세기 초 독일의 ‘개혁교육학 운동’의 성립과 전개 – ‘전원기숙사학교 운동’을 중심으로, 연세교육연구 제16권 1호, 2003.
  •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의사양성 교육, 교육정책포럼 제108집, 2005.
  • 모두를 위한, 삶의 동반자로서의 학습, 교육정책포럼 제109집, 2005.
  • 현대 체계이론의 교육학적 적용 가능성 탐색 – 일반체계이론, 사이버네틱스 이론, 자생적 체계,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0권 2호, 2005.
  • 독일의 평생교육 – 모두를 위한 삶의 동반자로서의 교육, 충북교육연구, 2005.
  • 슐라이어마허의 교육론에 나타나는 ‘변증법’의 의미와 역할, 교육철학 제37권 1호, 2006.
  • J. 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이론이 주는 교육학적 시사점의 탐색, 교육철학 제37권 3호, 2006.
  • Rezeption und Transformation der ‘deutschen Pädagogik’ in Korea(공저), Bildung und Erziehung Jg. 61 Nr. 1, 2007.
  • J. G. 피히테의 “윤리론의 체계 (1798)”에 나타나는 ‘행위주의(activism)’과 그 교육학적 의미,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12권 2호, 2007
  • F. 니체의 ‘주체성’ 논쟁이 ‘현대’의 교육, 교육학에 주는 시사점.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 18권 2호. 2013

저서/역서/편서

  • 해방의 교육사상사적 고찰, 서울: 학민사, 1988.
  • 비판적 교육과학 개론(공역), 서울: 양서원, 1992.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V(공저), 서울: 교육과학사, 2002.
  • 약사양성 학제 개선의 타당성 연구(공저), 대한의사협회(보고서), 2004
  • Reformpädagogik als Utopie. Der Einheitssschulgedanke bei Paul Oestreich und Fritz Karsen, 독일 Lit-Verlag, 2004.
  • 교육학 연구논리(공저), 서울: 학지사, 2006.
  • 새로운 학교교육문화운동(공저), 서울: 학지사, 2006.
  • 개혁교육학, 서울: 학지사, 2007.
  • 현대 사회와 교육 – 세계의 지성들, ‘교육’을 말하다.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