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과목 안내

기본 간호학

현대 사회에서 대상자의 간호 요구는 좀 더 전인적인 관점에서 충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 인간과 간호 전반에 대한 보다 과학적이고 실질적인 간호 지식이 필요하다. 기본간호학은 간호의 주개념인 인간을 기본요구를 지닌 존재로 보고, 각 기본 요구에 적용되는 간호과정과 간호원리를 확인하고 간호수행에 필요한 기술들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기본간호학에서는 간호 행위의 이론적 배경 지식을 풍부하게 다루고, 간호에 실질적인 지식에 초점을 두어 이론적 배경 지식을 실습 전에 충분히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실제 간호가 수행되는 상황 및 기술을 익히도록 하기위해 학생들이 교대로 대상자와 간호사의 역할을 수행해 보도록 함으로써 실제적인 기술습득의 경험을 갖게 한다. 또한 간호대상자에 대한 전인적인 간호 접근으로 간호 문제 해결을 간호현장에서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성인간호학

성인간호학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신체적, 심리사회적, 문화적, 영적으로 통합된 성인을 대상으로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건강을 유지, 증진하고 질병의 예방 및 회복을 도와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학습목표로 하고 있다. 성인간호학 강의와 실습을 통해 성인의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반 원리와 지식, 태도, 기술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이론교육은 산소요구, 영양배설요구, 안정과 안전요구, 활동과 휴식 요구 등 인간의 요구중심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실습은 이론교육 내용을 토대로 내외과 병동, 인공신장실, 응급실, 중환자실, 수술실, 재활병동 등에서 이루어진다.

아동간호학

아동간호학은 아동이 질병으로부터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 및 증진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가족 중심의 전인 간호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론 강의는 아동의 성장발달 단계별로 구분하여 각 발달단계별 발달특성과 계통별 건강문제를 지적하고 간호과정에 의한 과학적 간호를 수행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임상실습을 통하여 아동과 부모를 위한 의사소통 기술과 비판적 사고를 활용하여 신생아, 입원아동, 고위험아동의 건강상태를 사정하고 이를 근거로 한 문제해결과정을 계획, 수행, 평가 및 재조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특히 분당차병원 신생아실과 소아과 병동에서는 신생아어머니를 위한 모유수유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시범, 입원아동을 위한 성장발달 촉진 프로그램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강남차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에서는 고위험아동을 대상으로 한 집중간호기술은 물론 최신 연구 동향을 탐색하여 이를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고유한 간호중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모성간호학

모성간호학은 여성으로서 생의 주기과정 중에 경험하는 건강문제를 생리, 심리, 사회문화적 관점에서 이해한 후, 개인 및 가족 중심의 해결방안을 모색하도록 돕는데 초점을 두고있다. 이론교육은 사춘기로부터 결혼, 임신, 출산 및 산욕기를 경험하는 여성과 가족의 기본욕구를 이해하고, 이와 관련된 건강증진과 자가간호 및 건강문제를 해결하도록 중재하는 간호를 주된 내용으로 하고있으며, 여성생식기 및 노화와 관련된 건강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간호내용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실습교육은 임부, 산부, 산욕부, 여성건강문제 대상자 및 가족을 사정, 진단하고 계획, 수행, 평가 및 재조정하는 단계를 통해 창의적인 간호활동을 수행하는데 목표를 두고있다. 특히 분당차병원, 강남차병원의 분만실, 산욕병동, 부인과병동, 수술실, 방사선치료학과 및 2006년부터 개설되는 국내최대규모의 분당차병원 여성전문/모자병원에서의 다양한 실무교육을 통해 각 영역에서 학습한 이론과 실제를 통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게 된다.

정신간호학(청소년 간호학)

청소년 간호학은 여러 가지 장애를 경험하는 청소년과 가족의 건강유지 및 증진을 위한 간호사의 역할에 초점을 두고, 청소년 발달기에 나타나는 정신건강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저해하는 요인을 사정하고 간호 중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도록 하며 주로 성장기에 있는 정상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다. 정신간호학은 정신건강의 문제를 갖고 있는 개인과 가족을 대상으로 하여 삶의 질과 건강유지, 증진을 위한 간호중재에 초점을 두고 있다. 정신간호학에서는 간호사의 역할을 임상으로 제한하지 않고 지역사회 내에서 정신질환자를 케어하는 사례관리 전문 간호사로서 보건의료체계 내에서 다학제간 협력으로 이루어지는 건강관리팀의 관리자로서 간호사의 역할을 확대한다.
따라서 실습은 대학병원 정신과 병동과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에서 이루어진다.

지역사회간호학

건강의 정의가 보다 높은 수준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 안녕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정의되면서 질병을 가진 대상자 뿐 아니라 건강한 인구에 대한 포괄적인 건강관리가 간호의 중요한 역할로 부각되고 있다. 지역사회간호학은 간호 대상자인 개인, 가족, 집단 및 조직 그리고 지역사회의 건강유지 및 증진, 질병예방, 조기발견, 치료 및 재활 등을 위한 다양하고도 지속적이며 포괄적인 간호를 제공하는 학문 영역이다. 간호학생은 지역사회간호와 관련된 이론, 지역보건의료체계 등을 이해함으로써 지역사회사업단위별로 지역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지역간호계획을 수립, 수행, 평가할 수 있는 기획능력과 자질을 학습한다. 또한, 지역간호사업, 건강증진사업, 인구 및 모자보건, 급 만성 질환관리, 환경위생, 보건교육, 산업보건 등 일차건강관리에 초점을 두고 가족, 지역사회, 특정 건강요구집단, 학교, 산업장 등을 대상으로 질병예방, 건강유지 및 건강증진 등의 사업수행 능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공공 보건의료 제공기관인 보건소 및 가정간호사업소, 산업장 등에서 실습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간호행정학

간호행정학은 변화의 속도가 빠르고 조직간 경쟁이 심화된 환경 안에서 건강관리 조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간호실무 현장에서 간호 조직을 운영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학습하고 체계적으로 적용해 보는 경험을 통하여 전문직 간호관리자로서의 자질을 함양시키고자 한다.
이론교육은 간호관리과정 및 관련 이론을 학습하며, 실습은 관리이론을 간호 실무에 적용하여 간호관리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간호관리자로서의 필요한 자질과 태도를 갖추게 함으로써 보건의료 전달체계 내에서 행정관리자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초적인 이해를 갖게 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