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m Teaching

교육 목적과 목표

학년을 팀별로 구성, 문제중심학습
(Ploblem Based Learning, PBL) 도입,

건강증진, 간호연구 등의 수업에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PBL 교육만의 특성 및 차별성

 

1) 실제 혹은 가상적인 임상 사례를 주제로 하여 그 사례에 연관되어 있는 다양한 세부 영역들을 통합적이며 학제적(interdisciplinary)
차원에서 다각적으로 적용시키는 가운데 해당 문제를 해결해나가도록 하는 교수-학습방법입니다.
2) 한 명의 튜터(tutor)와 6-8명의 학생으로 구성되어 진행하는 소그룹 토의학습입니다.
3) 튜터의 도움 하에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상호협동적이며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학습입니다.
4) 교수가 지식을 전달하기 보다는 학생들이 토론을 통하여 결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집단적 학습과정입니다.

 

세계는 나날이 지구촌화 되어가고 있으며, 과학기술 또한 급속도로 발전하는 가운데 새로운 지식 및 정보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 정보화의 시대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세계적인 추세에 따라 21세기의 미래는 의료인들에게 종전과는 완전히 다른 인간형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의료인은 무엇보다 세계화, 다양화, 특성화, 정보화 되어가는 현재의 변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의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첫째, 비판적 사고력 (critical thinking)

둘째, 문제해결 능력(problem solving)

– 급변하는 사회 속에서 새로운 상황에 직면할 때, 주도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해야 합니다.

 

이상과 같은 두 가지 능력을 효과적으로 배양하기 위해 최근 세계적으로 의료분야 교육영역에 적용되어 효과가 입증된 PBL 학습법을 교육과정에 일부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현장 경험을 통한 실습교육

 

최첨단 시설을 갖춘 부속병원과 협력병원, 보건소, 산업장, 학교 등에서 현장 실습을 진행하고 있으며, 미국 차병원에까지 실습영역을 확대하여 다양한 의료현장에서 간호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과 지도자적 소양을 가진 간호사 양성에 힘쓰고 있습니다.

PBL(Problem Based Learning, 문제중심학습)은 학생들이 모의 임상 상황에서 주어진 문제들에 대하여 평소 습득한 학문적인 지식을 토대로 하여 스스로 해결방안을 찾아 적용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실질적인 임상적 대처 능력을 증진시키는 교수-학습방법으로 전통적으로 교수자, 강의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지식전달의 수업방식에서 벗어나 학습자 중심교육, 즉 학생 스스로 지식을 터득해 나가는 교육방법으로서 학습의 결과 보다는 과정에 더 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PBL은 학습자가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단계들을 밟아 나가는 가운데 해결책에 접근하여 결국 스스로 답을 찾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자의 창의력, 판단력, 문제해결능력 그리고 평생학습태도를 크게 향상시키는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