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차러브레터]CHA러브레터 <제252호>

작성자
간호학과
작성일
2017-07-04 15:43
조회
1443


CHA Love Letter Vol.250

 

 

 

Vol. 252   

June. 29, 2017   

  차의과학대학교 주간소식지   

 

경기 동북부 지역의 성장 거점, 차 의과학대학교

차 의과학대학교,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GRRC)에 선정

본교는 지난 20일에 2017년도 경기도 지역협력연구센터(이하 GRRC)로 최종 선정되었다. 이 GRRC사업이란 지역 산업체의 산업화 또는 상품화를 위한 응용기술 개발, 지역산업 육성과 연관되는 연구 수행 등 지역산업 발전을 위한 매체 역할을 할 수 있는 거점 확보를 목표로 하는 대표적 지역 발전 지원사업이다. 또한 경기 동북부지역 발전을 선도할 거점이 되어 지역 특화 자원의 산업화와 핵심 인재 양성에 나선다. 이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본교는 향후 6년간 연간 사업비 11억 원 내외로 총 67억 원 규모의 센터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본교 GRRC 사업의 총괄책임자인 약학대학 손우성 교수는 “본교의 GRRC 신규 선정을 통해 경기도 동북부의 지역 발전 불균형을 해소하고, 지역 특화 자원 산업화를 위한 분석 및 제품화 전문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또한 “지역사회의 특성에 기반한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통하여 본교를 명실상부한 경기 동북부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산학연 거점으로 만들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우리 대학을 소개하고 홍보한 유익한 시간”
2017 경기과학축전 ‘DNA 야광 구슬 팔찌 만들기’ 체험관 운영

 
▲ 제16회 ‘안양 사이버 과학축제 & 2017 경기과학축전' 포스터


제16회 ‘안양 사이버 과학축제 & 2017 경기과학축전’이 지난 6월 10일부터 11일까지 양일간 안양종합운동장에서 열렸다. 이 행사에서 본교는 2017년 경기과학멘토사업의 일환으로 ‘DNA 야광구슬 팔찌 만들기’ 체험관을 운영하였는데 많은 사람들이 ‘DNA 모형 만들기’ 체험에 참여하며 뜨거운 관심과 호응을 보였다.

과학 축전에 참여한 유치부, 초중고 학생들과 학부모들은 자신의 혈액형 DNA 염기 서열에 해당하는 야광 구슬과 야광 자외선 비즈로 나만의 DNA를 만들어 보는 실험을 진행했고, DNA의 구조와 염기서열을 이해하며 모형을 만드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는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흥미를 심어준 유용한 행사였으며 더불어 학생들과 학부모들에게 본교의 특성을 효과적으로 소개하고 홍보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자리였다.
        

  

 

“뻔하게 하지 말고 FUN하게 개인 역량 찾기”
학생만족센터 fun-fun한 대학생활 “역량강화” 프로그램


▲ FUN-FUN한(Funny Unique eNcouraging) 역량강화 프로그램 포스터


본교 학생만족센터에서는 편입생의 역량 강화를 위한 ‘FUN-FUN한(Funny Unique eNcouraging)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개최한다. 이 프로그램은 지난 1학기에 진행된 편입생 간담회에서 편입생들이 진로설계 및 전공 적응에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돕기 위해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의 내용은 개인의 역량 진단 및 역량강화 플랜 작성, 그리고 학습법 교육 및 진로설계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다. 방학 중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하여 판교 캠퍼스와 포천 캠퍼스에서 진행되고 두 일정 중 하나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7월 3일(월)에 마감되며 참여 학생에게는 경력마일리지가 제공된다.

편입생 우선 프로그램이나 3~4학년 학생 중 개인의 역량탐색, 진로설계, 학습능력 강화에 관심이 있는 학생은 모두 참여가 가능하다. 기타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학생만족센터 (031-850-8938)에 문의하면 된다.
      

 

 

“차 의과학대학교를 빛낸 그녀”
2017학년도 졸업생 취업성공 사례


▲ ‘세계한인무역협회’에 입사한 데이터경영학과 13학번 최민선 학생 


1. 간단한 본인 소개와 현재 입사하신 기관(세계한인무역협회)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차 의과학대학교 데이터경영학과 1기 졸업생 13학번 최민선입니다. 저는 작년 10월 세계한인무역협회에 입사하여 재직 중에 있습니다. 세계한인무역협회는 현재 72개국 144개 지회에서 6,900여 명의 정회원과 18,600여 명의 차세대 회원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협회의 회원들은 모국의 무역증진 및 해외시장진출에 기여하고 회원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정보를 교류해 한인 경제네트워크 결성을 통한 한민족 경제공동체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2. 차세대 글로벌 창업 무역스쿨 행사에 참가하면서 좋았던 점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차세대 무역스쿨에 참여하시는 각 지회의 회원님들은 본인이 직접 회사를 경영하시거나 현직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입니다. 제가 행사에 참가했을 때에는 취업 걱정이 한가득인 대학생 신분이었기에 현직에 종사하시는 분들과 대화를 나누고, 창업 아이템에 대해 같이 토론하고, 품목별·국가별 시장 현황에 대해 조사하는 시간들이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물론 인터넷이나 여러 문헌들을 통해 해당 자료들을 조사할 수 있겠지만, 현직 종사자들의 현실적인 의견과 자료들은 쉽게 접할 수 없는 자료들이기에 더욱 의미 있었던 시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취업 성공의 밑거름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태도입니다. 어느 자리에서 어떤 일을 하든 성실함과 꾸준한 태도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태도를 통해 그 사람의 생각, 성격, 가치관 등 그 사람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취업에 대한 걱정과 고민들로 조급할 때도 있지만, 꾸준하게 맡은 바 책임을 다하는 태도를 보여주면, 그 모습을 알아보고 좋은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4. 입사하기 위한 준비 과정과 노하우를 소개해주세요.

저는 무역스쿨을 통해 좋은 분들을 만났고, 그 과정에서 취업도 함께 된 경우라서 일반적으로 입사하기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과는 다른 경우인 것 같습니다. 우선 저는 동경지회의 무역스쿨에 참가했기 때문에 일본시장의 현황, 트렌드 등 관련한 책들을 읽고, 자료들을 찾아보았습니다. 또한 무역스쿨을 주최하는 세계한인무역협회가 어떤 조직이고, 어떤 일들을 하는가에 대한 조사도 철저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 조직에서 어떤 일을 맡아서 할 수 있을지를 생각하여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를 했습니다. 여기서 제가 생각하는 노하우는 이 조직에서 필요한 인재상에 맞게 나를 어필하는 것입니다.

5. 마지막으로 앞으로 취업을 준비할 차 의과학대학교 후배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씀해
주세요!

제일 먼저 ‘나’ 자신에 대해 잘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하고 싶은 일과 잘하는 일은 무엇인지, 나는 어떤 성격이고, 나의 장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잘 알아야  내가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를 알 수 있고, 그래서 어떤 회사에 들어갈지를 정하여 그 목표에 맞춰 취업 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나를 알아가는 방법으로는 나를 잘 아는 친구는 물론, 나를 잘 모르는 친구, 주변 지인들과 많이 이야기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도 몰랐던 내 모습에 대해 많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제252호]           2017. 06. 29.            지도교수: 김정환

  취재편집: 학생기자 10명                     chalove@cha.ac.kr